CPC,CTR,RPM등 애드센스의 용어 정리

블로그|2015. 9. 22. 19:24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특히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는 블로거분들이라면 애드센스는 누구나 알고 계실텐데요. 애드센스를 이용하시다 보면 CPC, CTR, RPM등 다양한 용어가 나오게 됩니다. 오늘은 애드센스에서 나오는 용어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용어 정리

애드센스의 용어는 총 6가지가 있는데 클릭수, 페이지뷰, 페이지CTR, CPC, 예상수입, 페이지RPM 이렇게 총 6가지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1.클릭수


우선 클릭수 같은 경우 말 그대로 광고 클릭 횟수를 말하게 됩니다. 클릭이라는 액션이 일어나야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릭수는 말그대로 수익이 나는가 안나는가를 설명하는 지표입니다.


2.페이지뷰


페이지뷰는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 후 애드센스가 개제된 페이지가 노출될때마다 카운팅이 되게 되는데 여기서 광고가 한페이지에 2~3개와 같이 여러개가 노출되었다 해도 카운팅은 한번만 일어나게 됩니다.


3.페이지 CTR


페이지 CTR의 경우 클릭수를 페이지뷰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클릭수/페이지뷰 * 100)을 말하는데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선 CTR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광고의 배치와 종류 또 어떤 스킨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CTR은 천차만별입니다. CTR이 높은 블로그는 페이지뷰가 적더라도 클릭수가 많이 난다는 뜻이니 CTR을 어떻게 높이느냐가 애드센스 수익에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CPC


CPC는 클릭당 광고단가를 뜻하는데 모든 광고는 종류와 키워드마다 각각 다른 단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보험과 같이 금융을 키워드로한 관련광고가 단가가 높은 편이며 엔터테이먼트 광고 종류는 낮은 단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스팅을 통해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CPC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5.예상수입


예상수입 같은 경우 그날 예상되는 애드센스의 수익입니다. 다만, 예상수익엔 무효클릭(부정클릭또는 중복클릭으로 인해 수익이 포함안되는 클릭)또한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최종수익에서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6.페이지RPM


페이지RPM은 예상수익을 페이지뷰로 나눈후 1000을 곱한 값(예상수입/페이지뷰 * 1000)으로, 페이지뷰 1000당 예상되는 수익을 알려줍니다. 주로 사이트의 RPM이 얼마가 나온다는 식으로 애드센스에 대한 사이트의 최적화가 잘되었는지를 논하는 지표가 됩니다. 





위의 6가지 용어만 잘알고 있으셔도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운영하시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애드센스를 어떻게 배치하고 운영하냐에 따라 수익에서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각자 사이트에 맞는 최적의 배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애드센스의 용어 정리였습니다.

반응형

댓글()